베이스 에지 정비 어떻게 할 것인가 > 파워리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파워리뷰

베이스 에지 정비 어떻게 할 것인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스키돔 댓글 0건 조회 8,792회 작성일 12-03-23 03:42

본문



에지 정비는 기본적으로 사이드 에지의 정비를 말하고 이해하지만, 실지로 회전의 용이성 및 그립의 향상에 상당히 기여하는 것은 베이스 에지 정비라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이제는 많이 알려있기에 더이상 설명이 필요없을 극강의 에지 정비 툴인 매직이티는 베이스 각도를 0.5도에서 1.5도까지 세분화 하여 튜닝할 수 있도록 엄청난 기능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etdia3.jpg


그러나 이 매직이티 등의 툴을 사용하여 베이스를 정비할 때 매우 주의해야 할 부분이 과도한 정비입니다.

베이스 각도의 기본 이론은 이렇습니다.

2도 이상은 에지 그립력 저하됨, 느린 에지 변환
1도 이하는 강한 에지 그립 발생


그러므로 베이스 에지는 최대 1도를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03231.jpg

위의 그림은 이 글을 읽으시면서 참고할 스키의 바닥에 대한 그림입니다.

에지와 바닥면이 만나는 Z 지점까지 에지를 깎아 내는데 이때 X의 각도로 깎는 것이 베이스 에지 정비라 할 수 있습니다.

스키정비의 가장 기본적인 목적은 원래의 상태를 가능한 최대한도로 오랜동안 유지시키는 것에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용자는 자신의 성향에 따라 에지의 각도를 변경하여 튜닝을 합니다.

이때 문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위의 그림처럼 Z 지점까지 만 바닥 에지를 절삭해야 하나 작업하는 도중 이것을 파악하기라는것은 쉽지 않습니다. 결국 Z 지점을 지나서 베이스까지 깎아버리게 되는 일이 다반사라는 것입니다.

수학적으로 계산해보면 Y의 mm 단위가 0.1씩 커질수록 그림의 2mm 정도의 에지 폭을 가진 스키의 베이스는 0.5도 시 약 11.5mm 이고 1도 정비시는 약 5.7mm가 깎여버리게 됩니다. 아주 조금 깎았을 뿐인데 실지로 그 결과는 엄청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바로 스키 베이스를 볼록 베이스로 만들어버리게 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볼록 베이스는 스킹시 스키를 눈위에서 허우적거리게 만듭니다.

즉 에지 그립력이 사실상 없어지게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03232.jpg

사진의 스키가 바로 그런 상태의 스키입니다.

a 부분은 과도한 베이스 정비로 에지와 함께 베이스 까지 깎여 버린 부분입니다. b는 일반적인 베이스 상태 입니다.

이러한 스키는 사이드 에지 정비로 해결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기계 등을 사용한 베이스 평탄 작업을 한 후에 다시 작업해야 하는 상황까지 이른 것입니다.

그렇다면 베이스 에지 어떻게 얼마만큼 작업하는 것이 좋을까?

이 물음에 대한 답은 이미 글에 써 있습니다. 스키정비의 기본 목적인 원래의 상태를 가능한 오래 유지 시키는 것에 답이 있습니다.

베이스 에지는 아주 고운 스톤을 사용한 버(burr) 제거 작업만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버 제거 작업은 기계정비시에도 반드시 포함됩니다. 버는 기계 정비를 통해서도 반드시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때 각도는 약간 정도로 할 수 있도록 얇은 철판을 사용하여 정비하시길 권합니다. 즉 에지의 끝 부분에 생긴 버를 살짝 잘라낸다는 느낌으로 정비하시면 됩니다.


03233.jpg

가끔 정비를 위해 매장에 들어오는 스키 중 정비된지 얼마 되지 않았다는 스키들 중에서 에지를 손으로 잡았을 때 섬뜩함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버 제거 작업에 전혀 신경쓰지 않아 공포스러울 정도로 에지의 느낌이 끔찍한 것이지요. 이러한 작업은 정비라고 할 수 없습니다.

훌륭한 에지 그립과 정확한 스킹을 위해 에지 정비와 버 제거 작업은 필수입니다.

2012.3.23

스키돔

홍종락


tunntxt.gif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INFORMATION

카톡ID
Skidom1
HP
010-5281-6748
스키정비 작업실은 매주 토,일요일만 11:30 ~ 4:00까지 운영합니다.

점심시간 12:00 ~ 1:00

평일 방문은 카톡이나 핸드폰 문자 등으로 미리 예약 후에만 가능합니다.

전화 상담이 진행되기 어렵습니다. 문자로 문의 주세요.

휴무일정은 수시로 업데이트 합니다.

예약은 문자로 계속 진행됩니다.

그누보드5
Copyright © www.skidom.co.kr All rights reserved.